본문 바로가기
그린라이트 (Attraction, love & marriage)

썸남·썸녀 썸타는 이유

by 르미.. 2015. 6. 28.

호감이 있어 자주 연락하고 데이트도 하지만, 절대 사귀지는 않는 것.

이것이 요즘 유행하는 '썸을 탄다'라는 의미입니다.

 

그렇다면 썸남썸녀들이 사귀지는 않으면서 이와 같이 계속 간만 보는 행동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를 단도직입적으로 다음과 같이 한 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썸을 왜 탈까? 그냥 사귀지.. 썸 타는 진짜 이유

 

  1. 소위 '가성비'를 생각하는 심리처럼 철저히 계산적이고 이기적이기 때문 (only 자신의 입장, 자신에 대한 배려만 중시
  2. 먼저 대시하거나 좋아한다는 감정을 표현했다가 오히려 차일지도 모른다는 자존심 상처에 대한 공포
  3. 더 이상 진전이 없어도 어장관리의 한 부분으로 운용할 수 있기 때문
  4. 여러 이성과 동시다발로 연애 비슷한 감정만 유지하며 즐기고 싶은 심리 (갈아탈지, 말지는 일단 나중에 판단함)

 

아마도 썸남썸녀들이 썸을 타는 이유는 간단하게 압축된 이 네 가지 케이스 중에서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사항에 거의 해당될 것입니다.

 

한 마디로 '손해 보는 연애는 시작도 하기 싫다'는 철저한 계산이 깔려있는 것이죠.

 

악보-위에-비춰진-레드-하트-참고-이미지
레드 하트

 

일단 누군가를 사귄다는 것은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고 상대방의 마음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것이 전제되어야 하는 것인데, 요즘 썸 타는 세태의 입장에서 볼 때 이것은 마땅한 사랑의 대가가 아니라 일종의 부담스러운 속박처럼 여겨지는 듯합니다.

 

그래서 '이 사람이 아니면 안 돼'라는 생각이 들어 자존심도 내버릴 정도로 정말 붙잡고 싶은 대상이 아니라면, 결코 썸만 타는 것을 포기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나 역설적으로 보면..

 

  • 바로 이러한 소극적이고 이기적인 심리 때문에 정말 좋은 상대를 만나기도 전에,
  • 혹은 좋은 상대인지 알기도 전에 그저 겉으로 드러나는 상대방의 모습을 두고,
  • '나를 좋아한다면 이렇게 저렇게 해줘야 하는 것 아닐까?' 하는 계산만 하다가 결국 흐지부지 정리되거나
  • 아니면 계속 썸만 타는 관계로 남아 의미 없는 시간만 축내고 있을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연애는 사랑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연애의 기본 역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가 가장 중요합니다.

 

썸 타면서 계산기를 두드리던 '외모, 재력, 나에 대한 배려의 수준'과 같은 조건은 어차피 이성에게 접근하기 위해 가식적으로 치장한 것들일 뿐입니다.

 

이런 부분들은 결코 오래 지속될 수 없거나 언제든 변할지도 모르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에 대해 지나치게 집착하고 계산하는 행태는 결국 정작 먼저 좋아해도 될만한 사람을 만났다 해도 제대로 사귈 수 없거나, 괜찮은 상대를 미처 알아보지도 못하고 남에게 양보해야 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연애에 있어서도 우정 못지않은 의리가 정말 중요합니다. (적어도 헤어지기 전까지는 말이죠)

연애의 기본은 '진심으로 좋아하는 감정 + 상대방에 대한 진심과 신뢰감을 통한 = 사랑으로의 발전'이거든요.

 

그래서 상대방의 태도와 반응을 일일이 계산하기 이전에 일단 자기 자신부터 돌아보고 솔직해져야 합니다.

 

[잘못된 연애] 외로움으로 시작한 연애의 결말

 

[잘못된 연애] 외로움으로 시작한 연애의 결말

남자든 여자든 외로움 때문에 시작된 연애는 금물입니다. 그 이유는 자칫하면 집착으로 끝나게 될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마지막 이별의 순간 또한 아름답지 못할 가능성

golden-lif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