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와이드스토리 (Topic, issue & story)

벌들이 사라지는 또 하나의 원인

by 르미.. 2015. 10. 4.

전 세계적으로 꿀벌들이 사라지고 있다는 사실은 비단 새로운 일은 아닙니다.

 

문제는 충매화 종자식물의 번식에 가장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꿀벌들이 사라진다는 것은 대부분 곡물 식량에 의존하는 인류에게 심각한 환경적 재앙으로 다가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살충제, 천적들의 이상 번식, 무분별한 난개발 등의 요인 외에도 지구 온난화에 의한 기후변화 역시 벌들이 사라지는 환경적 요인으로 거론되는데,,

 

최근 뉴욕주립대학 연구팀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벌들의 혀가 줄어들고 있는 것 또한 벌이 사라지는 원인으로 밝혀졌습니다.

 

꽃에서-꿀을-빨고-있는-꿀벌의-모습
꿀벌

 

지구 온난화가 벌들이 실종되는 이유?!

 

이 연구팀은 지난 40년간 콜로라도 로키산맥에 사는 호박벌의 혀가 약 25% 줄어든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지구 온난화에 의해 식물의 이상 분포가 벌들이 꿀을 얻기 위한 긴 관 형태의 꽃들마저 점차 사라지게 하면서 줄어든 꽃 밀도에 의해 파생된 도미노적 현상에 따른 결과임을 밝혀낸 것입니다.

 

벌들은 그동안 긴 관 형태의 꽃들에게서 수월하게 꿀을 얻다가 이러한 식물들이 사라지게 되자 더 많은 종류의 꽃에게서 힘들게 꿀을 얻어야 하기 때문에 그에 맞춰 혀가 줄어든 것으로 보고 있는데,,

 

이는 단순히 벌의 형태 변화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벌들의 생존환경 자체가 열악해진다는 것과 급격한 환경 변화가 생물의 다양성 측면에서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을 방증하는 심각한 사례인 것입니다.

 

그러고 보니 우리나라도 예전에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었던 귀여운 꿀벌들을 요즘에는 통 볼 수가 없어 안타깝네요..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건강생활습관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건강생활습관

각종 질병에 대한 예방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제대로 된 음식 섭취와 운동, 그리고 올바른 생활습관과 깨끗한 환경 등이 바로 그것이죠. 이러한 노력은 모두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생

golden-lif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