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린라이프 (Healthy, healing & ecolodge)

치약의 성분과 올바른 치약 사용법

by 르미.. 2014. 6. 8.

적합한 치약 사용량

 

구강 위생을 위해 사용하는 치약..

 

올바른 치약 사용을 위해 한 번에 사용하는 치약의 양은 어느 정도가 적당할까요?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치약 사용량은 사용하는 칫솔모의 1/2~1/3 정도가 적당합니다.

이것은 효율적인 양치질에 중점을 둔 것입니다.

 

그리고 치약을 물을 묻히지 않고 바로 양치질하는 것이 좋은데,,

이는 치약 효능의 유실을 막고 거품이 과도하게 흘러 양치질을 방해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올바른 치약 사용과 주의사항

 

① 2세 이하 아이는 치약보다는 구강세정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시중에서 판매하는 어린이용 치약의 경우는 3세부터 영구치아가 형성되는 초등학교 2~4학년까지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② 치약은 여러 가지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삼키는 것은 그리 좋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높은 선반이나 서랍 안에 보관해 두는 것이 좋으며, 혹시 아이가 많은 양의 치약을 삼켰을 경우에는 즉시 의사와 상의하세요.

 

③ 칫솔질을 마치고 입안을 깨끗이 헹구어 내지 않으면, 치약이 오히려 구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치약 성분이 입안을 건조하게 하기 때문에 그러한 것이므로 칫솔질을 마친 후에는 반드시 입안을 여러 번 헹구어내야 합니다.

 

④ 치아 상태에 따라 올바른 치약을 선택한 후에는 치과전문의들이 권장하는 3·3·3원칙(하루 3회, 식후 3분 안에, 3분 동안)에 따른 이 닦기를 습관화하여 치아를 잘 관리해야 합니다.

 

치약의 성분

 

  • 불소 : 충치 예방 (과다·과잉 섭취 시 단점 : 반상치( 치아에 반점이 생기는 것 ), 골경화증( 뼈조직이 치밀해지는 것 ), 위점막 손상, ◀ 호흡 곤란 알맞게 사용하면 별다른 문제는 없습니다)
  • 연마제 : 치아 표백
  • 발포제 : 거품을 내게 하는 성분
  • 습윤제 : 치약이 마르고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
  • 결합제 : 치약이 균일한 형태를 유지하게 하는 성분
  • 착향료 : 상쾌함을 느끼게 해주는 성분

 

선반-위의-칫솔과-치약
양치 도구, 칫솔과 치약

 

치아상태와 용도에 따른 치약 선택

 

어린이

 

불소가 함유된 치약의 경우 3세 이상 어린이도 사용 가능하지만 총함유량이 1,000ppm을 초과하지 않도록 되어 있으므로 확인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6세 이하 어린이의 경우 콩 한 알 크기 정도의 소량을 사용하고, 치약을 그냥 먹거나 삼키지 않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충치

 

충치가 잘 생기는 사람은 충치 유발을 억제하는 불소 함유 성분의 치약( 불화나트륨, 일불소인산나트륨 )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불소가 함유된 치약은 치아의 내산성을 높여주어 충치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죠.

 

시린 치아

 

시린 치아에는 마모도가 낮고 시린 이의 통증을 완화시키는 인산삼칼슘, 질산칼륨, 염화스트론튬 등이 함유된 치약을 선택해야 하는데 이런 성분들은 노출된 상아질에 방어벽을 형성해 통증을 막아주고 이가 시린 증상을 예방·완화시킵니다.

 

치주 질환

 

치은염( 잇몸에 국한된 염증 )이나 치주염( 잇몸 주위까지 염증이 진행된 질환 ) 등..

치주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소금, 초산토코페롤( 비타민E ), 피리독신( 비타민B6 ), 알란토인류, 아미노카프론산, 트라넥사민산 등이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 변색

 

치아의 마모도가 높고 항 치석 성분이 함유된 치약을 선택해야 하는데,,

  • 치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피로인산나트륨 등이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고,
  • 치태제거 등 연마 목적으로는 탄산칼슘, 이산화규소 및 인산수소칼슘 등의 성분이 함유된 치약을 구분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치약 성분과 올바른 사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였습니다.

올바른 치약 선택과 사용으로 청결한 구강위생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건강생활습관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건강생활습관

각종 질병에 대한 예방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제대로 된 음식 섭취와 운동, 그리고 올바른 생활습관과 깨끗한 환경 등이 바로 그것이죠. 이러한 노력은 모두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생

golden-lif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