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린라이프 (Healthy, healing & ecolodge)

환절기 우울증, 마음의 감기 치유하기

by 르미.. 2015. 3. 10.

어느덧 올해도 3월 중순으로 접어드는군요.

얼마 전 정월대보름도 지났고요.

요 며칠 마지막 꽃샘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고 일교차가 심해지긴 했지만, 이제 곧 본격적인 봄기운이 찾아들 거예요.

 

이제 그렇게 생기만발한 녹음과 함께 활기 있는 계절이 찾아오겠지만, 이처럼 계절이 뒤바뀌는 환절기가 되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무기력감과 우울한 기분..

바로 마음의 감기라고 할 수 있는 환절기 우울증입니다.

 

이러한 계절성 우울증은 특정 계절 변화에 따라 기분의 변화가 일어나는 것으로서 이러한 증상의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일조량 변화에 따른 감정 기복이 개인의 성향과 성격에 따라 심해지면서 스트레스와 무기력증을 야기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환절기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우울하게-벤치에-앉아있는-여성
우울한 여인

 

첫째, 숙면을 취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강구하는 것입니다.

 

잠들기 전 음식 섭취를 금하고 몸의 긴장을 최대한 완화하여 이완된 상태로 잠자리에 들 수 있도록 하며, 침실은 조용하고 어둡게 하여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낮에 딱 30분~1시간 내외의 오침도 도움이 됩니다.

 

둘째,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운동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촉진하고 면역력을 증가시키며, 긍정적인 마인드와 자신감을 갖게 하는 가장 좋은 보약입니다.

녹음이 우거지기 시작하는 들과 산으로 산책을 하며 봄기운을 느껴보는 것도 좋은 운동이 될 수 있어요.

 

셋째, 자신의 취미생활을 즐기기

 

영화, 여행, 독서.. 어느 것이든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마음껏 즐기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넷째, 가까운 사람과 함께 하기

 

결혼한 부부라면 당연히 배우자와 함께, 미혼자라면 이성친구와, 또는 가까운 지인과 함께 하는 시간을 갖고 즐거운 시간을 가져보세요.

때론 오랜만에 진지한, 혹은 위로와 배려를 느낄만한 대화를 나누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다섯째, 그래도 좋아지지 않는다면 상담 치료를 받아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신경정신과 같은 병원을 찾기 전에 심리상담센터 등을 찾아 여러 가지 치유방법을 이용하여 부담 없이 자신의 마음을 객관화시켜 들여다보는 시간을 갖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계절성우울증을 극복하고자 하는 자신의 의지겠죠.

이러한 의지가 있다는 것만으로도 어쩌면 이미 절반은 치유가 된 것인지도 모릅니다.

 

모쪼록 건강하고 아름다운 봄날을 마음껏 만끽하실 수 있도록 긍정적이고 오픈된 마인드로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을 잃지 마시기 바랍니다~. ^^

 

명상과 다이어트 (명상의 효과)

 

명상과 다이어트 (명상의 효과)

명상이 뱃살을 빼주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물론 명상은 심신의 안정을 도모해 주고 질병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며, 이에 대한 연구도 활발

golden-lif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