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린라이프 (Healthy, healing & ecolodge)

40대 중년기 건강식품 베스트3

by 르미.. 2014. 5. 21.

일반적으로 40대가 되면 건강에 더욱 많은 신경을 쓸 수 밖에 없습니다.

아무래도 본격적인 중년기에 접어들면서 몸이 쇠약해지기 쉽고 각종 질병에 취약해지기 때문이죠.

 

하지만 우리사회에서 40대는 여전히 왕성한 사회활동을 해야 하는 시기이므로 건강관리에 특히 유념해야 하는 시기이며, 본인의 건강을 위한 투자를 적극적으로 해야 하는 시기이기도 하죠.

 

40대 중년 건강을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올바른 섭생과 운동입니다.

물론 운동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만, 오늘은 40대 중년기에 섭취하면 좋은 건강식품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일단 중년기에 좋은 음식군을 열거해보면,,

토마토, 마늘, 브로컬리, 블루베리, 체리, 등푸른 생선, 닭가슴살, 귀리와 현미, 콩, 아몬드 견과류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토마토
토마토

 

항산화작용, 면역기능 향상, 심혈관 기능 향상, 섬유소와 단백질, 골밀도 향상 등의 기준을 중점적으로 고려한 결과로 고른 것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곡물, 특히 백미를 주식으로 하는데 귀리와 현미, 그리고 콩을 함께 섭취함으로써 부족한 섬유소와 식물성 단백질 등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콩에 함유된 이소폴라본은 견과류와 마찬가지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폐경기 여성의 골밀도를 향상시켜 줍니다.

 

등푸른 생선은 오메가3가 풍부하여 부정맥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닭가슴살은 나이가 들면서 줄어드는 근육량을 보충하는데 좋습니다.

 

블루베리, 브로컬리, 토마토 체리 등은 항산화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중년기에 반드시 섭취해야 할 식품입니다.

 

이러한 식품군 중에서도 개인적으로는 40대 중년기 건강식품 베스트3을 꼽으라면 토마토, 흑마늘, 등푸른 생선을 추천합니다.

즉 가정에서 쉽게 접할 수 있으면서도 더욱 자주 섭취해야 하는 식품이기 때문이죠.

 

토마토는 항산화물질은 리코펜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암질환과 부정맥을 억제하는데 탁월하며, 남성의 경우 전립선질환을 예방하는데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그래서 운동 후에는 차라리 이온음료보다는 토마토주스를 섭취한는 것이 더 좋습니다.

 

흑마늘

 

흑마늘은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꼽힐 정도로 설명이 필요없는 건강식품입니다. 가장 주요한 기능은 살균작용과 면역기능의 향상, 진정작용과 신경안정작용입니다. 일반 보통 마늘도 효과면에서 뒤지는 것은 아니나, 마늘 특유의 냄새와 생마늘을 직접 복용시 위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영양성분 섭취량 등을 고려하여 흑마늘을 섭취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등푸른 생선에는 모메가3가 풍부하여 부정맥 예방 및 혈압상승억제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생선은 일주일에 3번 정도는 섭취해줘야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가정에서 반찬으로 요리할 때 참고하시는 것이 좋으며, 참치와 같은 대형 생선류 보다는 꽁치나 고등어와 같이 작고 신선한 원산지에서 잡은 등푸른 생선을 섭취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상으로 40대 중년기 건강식품에 대한 간단한 소개였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아무리 좋아도 과유불급은 금물이며, 반드시 적당한 운동이 함께 수반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

 

친숙한 겨울 보양식 배추

 

친숙한 겨울 보양식 배추

친숙한 겨울 보양식 배추 김치를 주된 부식으로 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너무도 흔한, 그래서 그 영양 가치를 간과하기 쉬운 채소가 바로 배추입니다.그래서 오늘은 우리에게 매우 친숙한

golden-life.tistory.com

댓글